심리적, 사회적, 병리적 모델의 통합적 관점에서 중독자를 이해하고, 중독자의 건전한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전문가 양성 과정입니다.
중독전문가와 더불어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등 국가자격 취득을 위해 체계적으로 전공하여 임상적으로 폭넓은 전문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복지상담학과(Department of Welfare Consulting)는 학제적 접근으로 중독에 대한 상담 및 의학을 기본으로 다양한 중독(물질 및 행위)에 대한 기능 회복과 관리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중독재활상담 및 치유·회복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사회복지 연계전공 가능
학년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
1학년 | [중독학개론] [심리학개론] [상담이론과실제] |
[정신건강론] [청소년이해론] [청소년활동] [심리검사] [재활 의학] [정신의학] |
2학년 | [학습심리] [발달심리] | [가족상담] [사이코드라마] [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복지론] [정신병리] [뇌와재활] [의학기초] |
3학년 | [성격심리] [집단상담] [중독 상담] [이상심리] |
[행동수정] [사례관리론] [해부생리학] [재활연구방법론] [인지행동치료] [동기강화상담] [임상심리학] [중독현장실습1] [청소년문화] [정신약물학] [중독 프로그램] [청소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4학년 | [상담 실습 및 지도] [행위중독] [심리측정 및 평가] |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인터넷중독 이해와 상담] [중독과 현실치료] [중독심리] [약물중독]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육성제도론] [중독과 마음챙김] [스포츠와중독상담] [매체중독] [중독 정책론] [중독치료 세미나] [중독현장실습 2] [스포츠와 중독상담] [건강심리학] |
과목명 | 설명 |
---|---|
중독학개론 | 중독의 개념, 원인, 중독성 질환의 종류, 질환 및 평가,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 및 행위 등에 대해 탐색해 보고, 중독성질환에 대한 치료, 예방, 중독관련 법규 등 중독학 전반에 대해 알 수 있는 교과목 |
상담이론과 실제 | 상담심리학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하여 상담의 기본적 특성 및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인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현실치료 등 이론에 따른 상담의 과정을 학습한다. |
심리학개론 | 철학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심리현상을 보는 여러 관점들을 다양한 분야와 상황에서 풀어나간다. 기본적으로 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사상이 현대 심리학에 미친 영향의 이해한다. 세부적으로는 심리학의 각 이론을 학습하고, 인간심리의 각 영여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여, 심리학의 각 분야에 필요한 지식기반을 양성한다. |
학습심리 | 학습심리는 지식의 실체와 함께 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과정을 다룬다. 이를 위하여 학습심리학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철학사상이 현대 심리학에 미친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학습현상을 보는 커다란 두가지 관점인 행동주의 관점과 인지주의 관점의 기본입장을 깨닫게 한다. 세부적으로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인간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견해를 이해하고, 학습의 기본원리를 다룬다. 인지주의 심리학에 있어서는 인간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견해를 이해하고, 인간의 정보처리기관의 구조와 특성과 함께 인간의 지식의 구조를 다룬다. |
발달심리 | 인간은 누구나 성장과 성숙 노화와 감소와 같은 변화과정을 거치며 전생애에 걸쳐 발달한다. 이러한 과정동안 인간의 행동과 정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여러가지 발달 이론을 통하여 학습한다. |
성격심리 | 성격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사상이 현대 성격심리학에 미친 영향의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철학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성격을 여러 관점들을 중심으로 풀어나간다. 다양한 성격의 이론을 다루며, 성격형성의 요인, 성격이상, 성격의 진단방법, 성격의 지도, 성격과 주변과학과의 관련 등에 관해서 검토한다. |
집단상담 | 집단의 특성과 집단 역동의 전개과정을 응용하여 상담을 희망하는 대상자를 소규모 집단으로 구성하여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와 궁금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원리, 방법을 학습한다 |
중독상담 | 최근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고통을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해 알콜 중독, 도박 중독, 인터넷 중독과 같은 다양한 중독 문제를 경험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중독은 단순히 중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살, 가정폭력, 가족 붕괴와 같은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본 과목은 중독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중독을 예방 및 개입하기 위한 상담적 접근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
이상심리 | 이상과 정상을 구분하는 방법, 그리고 이상행동의 유형 및 범주를 알게 된다. 각 정신장애별 진단기준을 학습하게 원인론을 이해하게 된다. 이를 통해 현대 정신장애 진단체계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게 된다. |
상담실습 및 지도 | 최근 상담현장은 상담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기록 및 관리하며, 연구하는 상담자로서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사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 되고 있다. 이에 예비상담자 시절부터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상담실습 훈련 기간 중 자신이 실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한 상담사례들을 구조화된 상담사례보고서 양식에 기록하여 상담전문가인 교수자 및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상담장면에서 전문상담자들이 수행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상담문제 유형별 상담의 과정, 상담의 기술, 상담자의 태도 등을 익혀 나간다. |
행위중독 | 학문적으로 정의하는 중독이란 무엇인지, 중독과 관련된 편견과 낙인문제를 학습한다. 행위중독이 소개된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고, 각 행위중독질환들의 사례와 원인, 편가 및 진단 기준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
심리측정 및 평가 |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상담적 접근을 위해 심리검사 의 종류와 검사 방법 그리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학습한다. |
가족상담 | 가족을 만나는 전문가로서 도움이 될 만한 가족에 대한 기초지식 및 가족을 어떻게 도울지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임상현장에서 가족과 실제 만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사이코드라마 | 사이코드라마의 기초, 5대 요소, 과정등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사이코드라마 실제를 경험해 봄으로써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코드라마 기법을 습득한다. |
인지행동치료 | CBT능력들을 습득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학습훈련을 하는 교과목이다. CBT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CBT의 치료적 관계, 사례 개념화, 행동기법 등을 학습한다. |
동기강화 상담 | 동기강화 상담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실무에서의 동기강화상담을 실습을 하는 교과목이다. |
청소년 상담 |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상담 이론과 기법을 소개한다.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조력할 수 있는 상담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인 청소년 상담기법과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인터넷중독 이해와 상담 | 인터넷은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기술이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공간에서의 활동에 지나 치게 몰두하여 다양한 부적응을 경험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교과목은 인터넷 중독의 주요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중독과 현실치료 | 욕구와 책임을 강조하는 현실치료 이론을 학습하고, 현실치료에 기반한 중독상담을 실습한다. |
중독예방론 | 중독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개인을 중독에 빠져들게 하는 개인적, 환경적, 사회적, 생태학적 요인들에 대해 학습하고,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색해 본다. |
중독심리 | 물질중독과 행위 중독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를 통해 중독자의 정신과정과 행동,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원리등에 대해 학습한다. |
심리검사 | 임상 및 상담장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심리검사인 MMPI와 그림검사를 중심으로 해석과 사례적용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심리검사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내담자와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임상심리학 | 임상심리학의 역사 및 주요 배경을 이해하고, 임상심리학의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며 임상심리학의 주요 분야를 학습한다. |
청소년이해론 | 청소년을 깊이있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 및 특성과 관련된 기본개념과 이론을 탐구한다. |
청소년지도 방법론 |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과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지도방법론에 대한 학문적 기초와 원리, 대상별 접근방법을 위한 기술을 학습하므로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청소년문제와 보호 | 청소년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전 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제기 및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인식 및 이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 관련 이론 및 실제를 통한 새로운 청소년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하도록 한다. |
청소년 복지론 | 사회심리적, 심리역동적, 사회문화적 및 생태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문제를 살펴보며, 또한 성장에 지장이 있거나 비행에 관련된 청소년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개입방법과 치료양식을 학습한다. |
청소년 활동 |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내적 자질을 함양을 위한 체험적 요소인 청소년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적용을 통해 수련활동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
청소년문화 | 다른 인구집단과는 구분되는 청소년들의 독특한 생활양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문화, 성문화, 사회집단, 생활시간, 여가생활, 대중매체, 대중음악 등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
청소년 지도 방법론 | 효과적인 청소년교육과 개발의 전개과정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데 필요로 하는 관련된 기본 개념, 원리, 이론을 이해하고, 청소년지도사로서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적인 자질과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청소년육성 제도론 | 청소년단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알고 있어야 할 국가의 청소년 정책과 행정의 동향과 과제를 탐구하고 청소년 관련 법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청소년 전문가로서의 시대적 사명감을 갖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청소년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
정신건강론 |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한다. |
행동수정 | 아동에게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부터 성인들의 개인적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것까지 행동수정의 원리와 일상생활에서 행동수정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재활의학 | 재활의학에 대한 기초학적 내용을 학습한다. 재활이 필요한 각 세부 질환이나 장애에 대한 재활치료의 원칙과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임상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정신병리 | 정신장애 분류체계인 DSM-5 진단체계에 기초한 정신장애의 원인과 특징, 정신방어기제에 대해 학습한다. |
정신약물학 | 임상 신경정신약물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
정신의학 | 전생애를 살아가면서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정신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진단, 치료,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사례관리론 | 접수, 사정, 개입계획, 조정고 점검, 평가와 종결등 사례관리 실천의 실제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한다. |
중독치료프로그램 | 중독별, 대상별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제 중독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해보고 실습해 본다. |
중독현장실습 1 | 중독현장 실습을 통해 임상 경험을 하며, 중독재활의 현장에서 실제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기른다. |
매체중독상담 | 현대사회의 발전속도 만큼 다양한 매체가 개발되고 발달되면서 홈쇼핑, SNS 등의 매체중독이 심각해지고 있다. 현대사회의 매체중독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매체중독 상담을 실습 한다. |
중독정책론 | 중독과 관련하여 국가에서 정하고 있는 법고 정책에 대해 학습한다. |
건강심리학 | 질병에 대한 예방, 치료, 여러 가지 신체 질환에 대한 정서적·생물학적 원인들을 알 수 있다. 또한 대인관계, 건강 행동, 만성질환의 관리에 있어 심리적인 요인과 원리들에 대해 학습한다. |
중독과 마음챙김 | 사고와 기분을 스스로의 의지대로 다루어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하고 일상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중독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
중독치료 세미나 | 4대 주요 중독치료에 대해 최근에 연구된 성과물에 대해 살펴보고,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치료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중독현장 실습2 | 중독현장 실습을 통해 임상 경험을 하며, 중독재활의 현장에서 실제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기른다. |
플라잉골프 | 플라잉 디스크를 활용한 산림스포츠의 한 형태인 골프종목으로 산림의 치유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신체적, 정서적 즐거움을 통해 중독재활의 사회적 참여를 이끌 수 있도록 플라잉 골프의 방법과 이를 활용한 중독재활의 실제적 신체활동의 방법을 학습한다. |
뇌와 재활 | 뇌의 구조와 기능 등에 대한 학습으로 중독과 뇌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다. |
의학기초 | 기초 의학 및 의학용어, 중독과 관련된 정신의학적 용어에 대해 학습한다. |
해부생리학 | 인체의 해부학적이고 생리학적인 기초를 이해하여 중독과 관련된 생리학적 전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재활 연구방법론 | 중독과 관련된 분야의 연구주제 선정에서 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연구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고 수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