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으로 설립된 휴먼서비스대학는 2019년 휴먼서비스대학의 치매전문재활학과를 편성하였다.
본 학과는 성인학습자(30세 이상), 선취업후진학자(특수고, 마이스터고, 특목고, 실업계, 공업계 : 졸업 후 직장 재직자 3년 이상)를 대상으로 하는
학과로서, 전국 대학 중 우리 대학이 강원권의 유일 대학으로 선정되어, 재활유관전공 분야로 구성되었다.
치매전문재활은 다양한 전문가의 팀티칭이 무엇보다 중요한 교육으로서, 의료인(정신건강증진학, 신경학, 뇌전공학, 간호학) 및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치료사, 작업치료사, 평생교육사, 체육지도사 등 실천적 융·복합 연계 교육이 실시된다.
치매전문재활학과(Dementia special rehabiliation department)는 노인치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국가책임이 강요되고 있는 시기에 치매예방 및 치료를 위한
실천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본 학과의 설립 목적을 두고 있다.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치매전문재활학과는 치매예방 및 치매 조기발견 그리고 치매가족과 환자의 사회통합을 위한 학문적 실천지식을 제공하며, 특히 노인, 장애인
및 사회부적응자의 재활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데 필요한 학문적 가치를 수립해 나가고자 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취득 후
자격명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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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특수교육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실습, 교육사회학, 지역사회교육론, 성인학습및상담, 노인교육론 |
건강가정사 |
가족과젠더, 건강가정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정신건강론, 지역사회복지론, 가족상담과치료, 가족복지론, *노년학, *상담심리학, 비영리기관운영관리, *사례관리론, 주거상담, 인간발달(*격년개설) |
* 사회복지사 연계전공
학년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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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치매노인개론, 치매와뇌, 의학용어및기초의학 |
평생교육론, 가족과젠더, 노년학과치매노인인권, 치매와언어치료, *치매노인과생활과학, 인간발달, *치매노인과차(茶)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2학년 | 인지행동심리치료, 재활의학, 신경심리평가및재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가족상담과치료, 해부 및 생리학, 특수교육론, *인공지능과치매, 지역사회복지론 |
3학년 | 치매노인치료도구개발 |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실습, 비영리기관운영관리, 건강가정론, 노인교육론, 노인치매와간호, *인체운동학, 성인학습및상담, 가족복지론, 정신건강론, 노인작업치료, *노년학, 치매노인과가족복지, *교육사회서비스론 |
4학년 |
치매진단및현장실무, 치매노인임상상담, 노인복지시설운영론, 재활통합예술심리치료, 치매재활실습 |
교육사회학, 지역사회교육론, *사례관리론, 노인재활스포츠, *상담심리학, 치매노인연구방법론, 치매노인과영양, 주거상담 |
과목명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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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노인개론 | 치매노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반적인 이해로 치매노인복지의 개괄적인 내용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한 다음, 노인복지 분야별 쟁점과 과제, 노인복지정책과 서비스, 고령화 및 저출산이 야기한 각종 사회변화와 관련된 과제들에 대한 실천방법까지 설명하였다. |
평생교육론 |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
가족과 젠더 | 성인지적 관점에서 가족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을 검토해봄으로써 현대사회의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평등 하고 배려적인 가족관계와 이를 뒷받침할 국내외 가족정책의 전망에 대해 논한다. 젠더의 관점에서 가족과 개별가족원의 상황, 가족과 사회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실천현장 뿐만 아니라 정책영역에서 가족문제를 보다 성평등적으로 해결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
사례관리론 |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잡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
노인작업치료 | 노령의 만성 또는 급성 건강 문제, 정상적인 노화에 의한 신체적 능력의 변화, 고령자 운전, 여가 등에 대해 탐구하고 노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뇌졸중, 파킨슨병, 삼킴장애 등의 중추신경계 질환과 관절염, 골다공증, 골절, 요통, 고관절 치환술 등의 근골격계 질환, 치매, 우울증, 자살 등의 정신과적 질환별 특징에 맞는 작업치료 접근 방법 등에 대해 다루는 학문이다. 노인작업치료학의 구체적인 연구 분야는 저시력 재활(low vision rehabilitation), 환경수정(home modification),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운전재활(driving rehabilitation) 등, 노인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
노인교육론 |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화와 고령사회 변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숙지하고,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한다. 평생학습차원에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제시하여 성공적인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이해, 노인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노인과 노화의 의미, 노인의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특성, 노인교육의 모형, 국내외의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형태 및 사례, 노인 정책 및 노인교육에 대한 방향과 과제를 학습한다. 나아가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제시, 작성, 실천하는 현장감을 배양할 수 있다. |
노년학 |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노인문제의 배경을 비롯하여 노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노인의 특징, 환경 등을 살펴봄으로써 노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인다. |
치매와 뇌 | 우리 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로서 뇌를 이해하고, 두개골과 뇌 주변에 흘러다니는 뇌 척수액 등 뇌의 각 부분마다 각기 다른 일을 담당하고 있는 뇌를 알아본다. 보고, 듣고, 맛을 보고, 감정을 느끼고, 운동을 하고, 말을 하고, 배고픔을 느끼는 등 모든 인간의 활동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을 탐구하고, 뇌의 퇴행성질환인 치매를 이해하기 위하여 뇌의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치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의학용어 및 기초의학 | 뇌의 질환으로 치매가 발생하므로 뇌의 세계를 이해하려면 먼저 의학용어와 기초의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야하므로 이 과정에서는 의학용어 및 기초의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노년학과 치매노인인권 | 치매노인의 인권에 대하여 심도 싶게 토론하여 노인의 인권에 대하여 거시적 복지정책과 미시적 복지실천 및 실행방법에 대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절대적 수준에서의 인간가치에 대한 인권개념과 의식제고를 함양하도록 한다. |
치매와 언어치료 | 치매노인들이 뇌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언어기능도 저하될 수 있음을 확인하며 언어치료를 통하여 저하된 언어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습득한다. |
치매노인과 가족복지 | 치매노인이 있는 가족은 가족구성원 전체가 어려움에 처하므로 가족구성원의 개인적 성장과 전체 가족으로서 문제발생의 예상과 해결능력 및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실천기술인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
노인재활 스포츠 | 노인체육활동의 기본을 이해하고 보다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스포츠 전반적인 것을 이론과 그에 따르는 노인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과 실천을 학습한다. |
노인치매와 간호 | 인지기능이 저하된 노인 즉 치매노인에 대한 이해와 치매노인의 존엄성과 가치관을 존중하면서 돌보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치매노인 임상상담 | 치매노인의 실제적 임상케어와 그로인한 차별화된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전문임상교육을 학습하여 전문적인 치매전문재활사에게 치매조기 발굴 및 부양가족에 대한 상담과 정보제공 및 치매 전문 수발교육을 습득한다. |
특수교육론 | 치매노인특수교육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를 높이고, 치매노인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달시키고 지원할 뿐만 아니라 치매노인과 가족의 특별한 요구를 고려하고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 학습한다. |
치매진단 및 현장실무 | 치매는 매우 다향한 원인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한가지로 진단을 내릴 수 없기에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치매를 판정하게 되는 방법들을 습득하고 판정된 치매에 대한 실무를 학습한다. |
치매노인연구방법론 | 치매노인에 대한 연구주제의 선정부터 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연구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
치매재활실습 | 재활요법을 통하여 정상적이 아닌 몸의 상태 때문에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때 몸의 기능을 회복시켜 정상인과 같은 생활을 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재활요법을 실습이라는 것을 통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과정을 습득하도록 한다. |
치매노인치료도구개발 | 치매노인도구개발을 통하여 노인돌봄기술을 향상시키고, 치매증상을 완화시키어 수발자의 안위를 도모하고 수발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치매노인도구를 개발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치매노인과 영양 | 치매노인의 영양관리의 목표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함으로써 상태의 악화를 방지하고 건강을 지키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매노인의 영양관리와 식사제공방법 등을 학습하고 숙지하여 전문적인 치매전문재활사의 역량을 강화한다. |
인공지능과 치매 | 인공로봇에 대한 이해와 치매노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개괄적인 이해와 더불어 누구나 인공지능을 다루도록 한다. 인지장애 및 치매환자에 관련된 정보의 제공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도록 한다. |
치매노인과 차(茶)복지 | 차를 통한 프로그램의 사회복지적접근, 차문화치료의 프로그램의 종류(차명상요법, 행다요법, 대화요법, 감각통합요법, 회상요법 등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차생활과 예절, 차와 우리민족의 정신을 배운다. |
치매노인과 생활과학 | 치매노인의 주거환경 특성과 주거생활문제, 치매노인주택 개발 필요성 강화 요인, 치매노인질병 구조의 만성화 및 일상생활동작 능력의 약화, 주택구조의 문제점, 주거 선호와 요구, 간호를 지원하는 이상적인 주거 등 공간을 생활과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문제점을 알아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