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병리(장애)를 가진 전 생애 주기(영유아기부터 노년기) 대상을 조기발견, 진단, 판정, 치료(재활)을 통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간중심의
언어재활 전문가를 양성 한다. 또한, 언어재활과 더불어 보육교사 병행의 1+1 국가자격 취득을 체계적으로 전공하여 임상능력을 두루 갖춘 전문가
양성에 목표를 둔다.
대학 내에 전문임상언어치료 크리닉센터 운영으로 임상실무 강화 중심교육에 요점을 둡니다.
학년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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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의사소통장애개론 | 언어발달, 말과학, 다문화와 의사소통, 언어학개론, 인공지능과 언어, 보육학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2학년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유창성장애, 언어기관해부생리, 언어발달장애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발달, 지역사회복지론, 아동상담,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3학년 | 조음음운장애, 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신경언어(말)장애 |
노화와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와 사회서비스, 지적장애언어재활, 보완대체의사소통,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언어지도, 아동수학지도, 정신건강론, 가족복지론 |
4학년 | 음성장애, 언어재활실습, 언어재활현장실무 |
문제행동언어재활,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말운동장애, 뇌성마비언어재활, 의사소통장애상담, 아동생활지도, 아동동작/음악/미술, 보육실습, 놀이지도, 보육과정, 아동건강교육, 영유아교수방법, 어린이집운영과 관리, 아동영양학 |
과목명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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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장애 | 언어장애의 화용론적, 의미론적, 구문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언어발달장애의 진단 및 치료 방법을 숙지하여 언어치료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
조음음운장애 | 조음 장애의 유형 및 진단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조음장애 치료방법 즉 전통적 치료방법, 의사소통 중심법, 변별자질 접근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하여 각 기법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을 구안 한다. |
유창성장애 | 말더듬 행동의 원인과 증상, 진단 및 치료의 이해를 통하여 치료활용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언어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신경언어장애 | 신경언어의 정의와 원인, 언어장애의 양상, 치료기법 등에 대한 개괄적인 탐구 외에 향후 신경언어장애 환자의 재활에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여 언어치료사로서의 함양한다. |
음성장애 | 기질적 및 기능적인 음성장애의 원인과 양상을 확인하여 음성장애의 평가 및 구체적인 치료방법을 숙지하여 언어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의사소통장애와 진단평가 | 언어장애 진단의 중요성과 각종 언어장애 영역별 언어진단 도구의 사용방법을 숙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
언어재활관찰 | 현장실습 교과목으로 언어치료 임상을 위한 선행과목으로서 치료사들의 치료 실제를 관찰하고 관찰을 통한 임상의 실제 및 방법을 숙지하고, 각종 보고서 작성요령을 학습한다. |
언어진단실습 | 현장실습 교과목으로 전 학기에 걸쳐 학습한 언어치료이론들을 토대로 현장실습을 통하여 임상의 실제를 경험한다. |
언어재활실습 | 현장실습 교과목으로 전 학기에 걸쳐 학습한 언어치료이론들을 토대로 현장실습을 통하여 임상의 실제를 경험하고 심화한다. |
언어재활현장실무 | 언어치료 현장에서 요구되는 현장 실무 전문가로서의 치료, 태도, 윤리 등을 다루어 전문가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숙지하도록 한다. |
다문화와 의사소통 | 의사소통은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사물을 이해하고 기억하며 배워나가는 학습도구인데 다문화와 이중언어 가정이 증가하면서 의사소통장애가 발생하는 가운데 다문화를 이해하여 다문화 가정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학습하여 다문화 가정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
말과학 | 말산출에 대한 해부, 생리, 물리학점 관점으로 이루어진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호흡, 발성, 조음과정의 이론 지식을 언어치료 임상에 적용하여 객관적인 분석긱를 사용한 검사법을 익힌다. |
언어기관해부관리 | 정상적인 언어 산출과 관계있는 인체의 해부학적이고 생리학적인 기초를 이해하므로 언어기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의사소통장애개론 | 언어치료 각 영역에서의 기본개념과 용어적 정의를 바탕으로 하여 그 특징과 치료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하여 의사소통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
언어의 발달 | 아동의 언어발달과정을 언어이전기, 첫 낱말기, 낱말 조합기, 기본 문법 탐색기, 기본문법 세련기, 고급 문법기의 단계로 나누어 살펴본다. 특히 의미, 문법, 화용 및 담화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어 언어발달과정을 살피고, 언어발달이론과 아동언어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
노화와 의사소통장애 | 노인의 일반적인 음성과 말운동 능력 및 말운동 능력에 미치는 요인 및 어려움의 징후들을 파악하여 노인의 말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문제행동언어재활 | 의사소통의 문제행동 및 언어치료 과정을 행동수정 원리에 근거하여 기록, 분석하며 행동수정 원리와 절차를 조음음운, 언어발달, 유창성, 음성, 신경언어장애 영역인 언어치료에 적용한다. |
지적장애언어재활 | 정신지체아의 분류와 언어특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언어지체아의 언어 및 인지 진단 방법과 치료방법을 연구 및 정신지체아의 언어치료에 필요한 치료사의 인격을 함양한다. |
뇌성마비언어재활 | 뇌성마비 언어치료의 원리와 특징을 파악하고 치료기법을 숙지하여 뇌성마비자들에게 언어치료의 실질적인 치료를 배운다. |
보완대체의사소통 | 의사소통 대체수단이 되는 보완대체의사소통에 관하여 기초 이론 및 방법, 응용에 관하여 학습하여 언어치료사의 인격을 함양한다. |
말운동장애 |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하여 말에 장애가 있는 대상(이완형, 경직형, 실조형, 과운동형, 저운동형, 혼합형)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치료의 실제적인 부분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
의사소통연구방법론 | 의사소통장애 연구윤리, 연구설계, 양적 혹은 질적 연구방법론, 연구결과의 분석, 증거기반 임상실에에 대한 평가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
인공지능과 언어 | 언어(사용 또는 장애)와 관련해 인공지능이 활용된 분야에 대한 개괄적 고찰을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의사소통장애와 사회서비스 | 사회서비스의 개념과 특징, 의사소통장애인(장애인)을 위한 사회서비스 제공 체계, 특징, 문제점, 정책 방향과 같은 주제를 학습한다. |
언어학개론 | 인간언어의 체계가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말소리 형성 체계, 단어 형성의 체계, 문장 형성의 체계, 의미 형성의 체계 등을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상담 | 의사소통장애인을 위한 상담의 기본 원칙 및 여러 상담 기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